eXsoft 로고

IT뉴스

 

2017년 금융권 IT, 보안 이슈 전망

페이지 정보

작성자 엑스소프트 작성일17-01-06 13:42 조회469회

본문

금융보안원이 2017년 금융권의 IT, 보안 10대 이슈 전망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데이터는 금융사를 대상으로한 온라인 설문조사와 전문가 의견, 빅데이터 분석 등으로 산정했습니다.

 


 

1.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 활성화

P2P 네트워크를 통해 참여자 정보를 암호하하고, 독립적으로 저장/공유하는 분산형 장부를 블록체인이라고 합니다.

블로체인은 해킹이 어렵고 거래비용이 적게 들어 금융권을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금융권을 중심으로 점차 일상에 자연스럽게 녹아들어 향후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2. 빅데이터를 활용한 혁신적 금융 서비스

빅데이터를 분석함으로써 기존과는 다른 새로운 서비스와 상품을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금융업계에서는 새로운 기회를 창출할 수 있는 수단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3. 비용절감을 위한 클라우드 서비스 수요 확대

클라우드 사용이 늘면서 시장 규모가 1조 까지 확대 될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는 향후 사물인터넷 등과 같은 다양한 기술과 연계되어 더욱 곽광 받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4. 사물인터넷 기반의 금융서비스

사물인터넷(IoT)라는 말을 광고 등에서 한번쯤을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몇년 전부터 핫 이슈로 떠오르던 사물인터넷이 기술의 표준화를 이루지 못해 대중화에 난항을 겪었습니다. 2017년에는 안전하고 개방적인 플랫폼을 만들기 위한 표준 개발이 시작될 전망입니다.

표준이 완성되면 향후 사물인터넷이 급속도로 발전하여 서비스에 큰 비중으로 차지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5. 보안분야의 바이오 인증 방법 다양화

기존의 보안 인증방식과 더불어 생체정보를 이용한 지문인식, 홍체인식 등이 더 활성화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6. 사람을 대신하는 인공지능 기술의 활용 및 확대

사람을 대신하는 상담업무를 처리하는 챗봇(Chatter+Robot)의 활용 등이 예상되며, 향후 다양한 기술이 사람을 대신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7.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보안 시스템 구축

금융서비스나 보안 분양에서 인공지능 기술을 점차 확대하여, 외부 공격에 대한 다각적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8. 기업형으로 진화된 랜섬웨어 공격

이제는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전문 랜섬웨어 공격이 늘어날 것으로 생각됩니다. 단순 암호화를 통한 금전 요구 대신, 기업의 기밀정보 유출을 빌미로 하는 공격, 단순 PC를 공격하는 대신 서버에 접근하는 공격 등 다양한 방식으로 진화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러한 부분에 대한 지속적인 예방이 필요합니다.

 

9. APT 공격의 지능화, 고도화

금융권을 표적으로 하는 사이버 공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더욱 정교해진 방법으로 공격해 올 가능성이 큽니다.

 

10. 제3자 및 내부자직원의 보안 모니터링 강화

유출 피해 등을 최소화 하기 위해 제3자뿐 아니라 내부자 직원에 대한 보안 관리 중요성이 증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앞에 다양한 보안방법의 강화에 해당 내용이 포함될 것으로 생각됩니다.